본문 바로가기
배워서 남도 주자

아무리 적게 먹어도 살이 안 빠질때 좋은 애플 사이다 비니거 종류와 활용 레시피

by 헬시고기 2023. 9. 30.
반응형

아무리 적게 먹어도 살이 안 빠질때, 애플 사이다 비니거!
아무리 적게 먹어도 살이 안 빠질때, 애플 사이다 비니거!

애플 사이다 비니거(Apple Cider Vinegar)는 사과를 발효시켜 얻는 액체로, 건강에 다양한 이점이 있는데 특히 요새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어요.

 

인슐린과 혈당에 대해서 들어보셨죠?

우리가 "아무리 적게 먹는데 왜 이렇게 살이 안 빠지지?" 하는 경우에 인슐린저항성이 생겨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인슐린 저항성과 인슐린 민감도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할게요.

 

 

혈당을 치솟게 하는 설탕
혈당을 치솟게 하는 설탕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인슐린은 몸 안의 포도당을 지방으로 저장하는 호르몬으로

혈당이 올라갔을 때 분비되어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식초의 역할!

  식초의 아세트산이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저항성을 개선시켜 줘요.  

 

• 인슐린저항성 개선 -> 인슐린민감도 상승 -> 혈당곡선이 완만해지니 먹고 나서 또 금방 배가 고파지거나 할 경우가 줄어들게 되겠죠.

이렇게 우리가 정제탄수화물이나 당류를 섭취했을 때 치솟는 혈당을 안정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살이 빠지는 몸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식초, 저도 정말 정말 많이 활용하게 되더라고요.

 

 

식초를 선택할 때 염두할 점

식초를 선택하실 때에는 자연발효된 것으로, 또 초산발효 된 것이 좋은데 *초산은 펙틴과 같은 섬유질이 박테리아를 만나서 만들어지는 산으로 유익균의 먹이가 됩니다.  장에 아주 좋은 산 이죠. 또 잘 보아야 할 것은 발효를 줄이기 위해 주정을 넣은 식초들인데, 살균 과정에서 좋은 미생물들을 없애고 원료가 GMO옥수수이기 때문에 몸에 좋지는 않겠습니다. 식초를 선택할 때 염두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앞서 설명한 초산발효된 식초들로는 브래그, 드니그래스, 프티봉 비니거스틱, 그리고 아치 유기농사과식초가 있는데요, 각자 나름의 특색이 있습니다.  

Bragg 브래그 애플사이다식초 / De Nigris 드니그리스 애플사이다식초
Bragg 브래그 애플사이다식초 / De Nigris 드니그리스 애플사이다식초

브래그, 드니그래스

브래그 오가닉 애플 사이다 식초

- USDA 유기농 인증

- 진한 맛, 맛의 호불호가 좀 있다.

 

요즘 브래그가 회사가 바뀌어서 물을 탄다는 이야기도 있어서 한 번 체크해보아야 할 부분인 것 같아요. 저는 초반엔 브래그로 먹다가 요새는 드니그리스와 아치로 먹고 있어요.

 

드니그리스 오가닉 애플 사이다 비니거

- 130년 동안 5대째 가업을 이어온 이탈리아 식초 전문 제조사

- 조금 더 산뜻한 맛

 

프랑스 아치 Archie cider vinegar

Archie, 프랑스 아치 애플 사이다 비니거
Archie, 프랑스 아치 애플 사이다 비니거

제가 정말 추천하고 싶은 식초는 바로 이 아치 애플사이다 비니거입니다.

- 20종의 유기농 사과를 사용

- 프랑스 대통령 식탁에도 오른 식초 (오..)

- 먹어보았던 식초들 중 가장 시큼한 맛과 자극이 적음

 

이미지 출처 : wadiz

 

아치는 프랑스에서 굉장히 많은 상을 수여하기도 했어요. 

Prix Epicures 2021, 2022 - 프랑스 요리 산업의 수장들과 미슐랭 스타셰프의 투표에 의해 수여되는 권위 있는 상

Trophées de l'Agoralimentaire - 프랑스의 농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이에게 수여되는 농산업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

Natexpo Awards - 유기농, 천연, 지속 가능한 제품들에 전념하는 프랑스의 무역 박람회와 함께 개최되는 대회

Collége Culinaire de France - 프랑스 요리 분야에서 중요한 기관으로, 높은 품질의 요리를 증명하는 라벨

(정보 출처. 와디즈)

 

 

저는 와디즈에 아치가 나왔을 때 바로 펀딩을 해서 구입해 먹어보았었는데요, 기본 식초도 좋았지만 꿀과 함께 제조된 허니 버전도 굉장히 맛있었어요. 아무래도 요새 먹고 있는 식초다 보니 좀 더 얘기하게 되는 엄마의 마음 같은 느낌적인 느낌..

와디즈를 통해 마셔본 아치 애플사이더 비니거와 아치 블렌드 비니거
와디즈를 통해 마셔본 아치 애플사이더 비니거와 아치 블렌드 비니거

 

식초를 활용한 정말 간단한 레시피

1. 가장 간단하게 마실 수 있는 방법은 시원한 물이나 탄산수에 식초를 한 스푼 타서 마시는 거예요. 간단하게 혈당조절도 하면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라 다이어터 분들이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랍니다. 

 

애플사이다 비니거 탄산수
애플사이다 비니거 탄산수

 

2. 코코넛 밀크에 강황, 후추, 계피와 생꿀. 거기에 식초 한 스푼을 넣어 드셔보세요. 독특한 맛이 야식생각을 쏙 들어가게 해 줘요!

 

코코넛 밀크에 식초 한 스푼
코코넛 밀크에 식초 한 스푼

3. 올리브오일에 식초 한 스푼, 맛있는 미네랄 소금과 레몬즙으로 신선하고 상큼한 샐러드를 먹을 수 있어요!

 

4. 파프리카 식초절임. 파프리카는 렉틴이 있어 주의해서 섭취해야 되는 거 아시죠?

아주 간단하게 식초절임을 해서 먹으면 렉틴걱정도 덜어낼 수 있어요.

 

씨를 뺀 파프리카와 양배추를 깍둑 썰고 끓는 소금물에 두어 번 정도 넣었다 빼서 물기를 없애줍니다. 

물 : 식초 : 올리고당 = 2 : 1 : 0.5 비율로 섞은 후 물기를 뺀 채소를 넣어주면 끝! 올리고당 대신 알루로스로 한번 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파프리카 식초절임

 

 

식초 드실 때 주의 할 점


실온보관을 해주세요.


• 자연발효유기농식초의 경우에 바닥에 응고침전물이 생기기도 하는데 단백질과 미네랄 성분이어서 괜찮다고 해요. 흔들면 다 없어지니 마시기 전 흔들어서 섞어주세요.

 

• 사람에 따라 모두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혈당을 측정해 보거나 컨디션에 따라 조절해 주세요. 하루 30ml를 넘어가지 않는 선이 좋습니다.

(특히 당뇨 있으신 분들은 주의하시고 의사와 상의하는 것은 필수! 아시죠?)

 

• 식초물을 만들어두고 절대로 하루종일 찔끔찔끔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치아도 상할뿐더러 위가 부담을 줘요!

 

• 식사 전이나 식사 후 20분을 넘기지 않는 선에서 드셔야 혈당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혹시 식사 전이 부담스럽다면 식사 전에 섭취하시는 걸 추천해요. 모든 것은 절대적이라는 게 없으니 본인의 상태에 따라 조절해주셔야 합니다.

 

• 식초물이 너무너무 맛이 없을 경우엔 샐러드에 오일과 함께 드레싱으로 섞어 뿌려드셔도 괜찮아요.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 너무 무리하지 마세요.

반응형